기타코드 - C코드 계열
보통 C 코드 계열의 노래에서는 스케일 상 원래 사용되어야 할 코드는 다음의 여섯개의 코드입니다.
C - Dm - Em - F - G - Am
B 하프디미니쉬 코드가 스케일상 사용될 수도 있긴 하지만 거의 사용되지 않고 위의 여섯개의 코드가 주로 사용됩니다.
C코드가 1도가 될 때 4,5도가 되는 F,G는 메이저 코드로 사용되고 2,3,6도가 되는 Dm, Em, Am 등은 마이너 형태로 사용됩니다.
기본적인 화성을 하신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기본적인 화성을 모르신다면 그냥 외우시면 됩니다.
C코드 안에서 사용되는 코드는 여섯개.
하지만 C코드 노래인데 가끔 D, E, A를 비롯한 전혀 예상못한 코드들이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은 멜로디나 화음에 임시표를 붙인 곳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것도 기본적인 화성을 모르시면 나중에 이해될 때까지는 그냥 그런가보다 하시면 됩니다.
아무튼 위의 여섯개가 아닌 다른 코드가 나오는 경우는 그곳만 불규칙한 부분이라고 생각하시고 외우시면 됩니다.
기본적인 코드라고는 해도 잡기도 어려운 부분도 있을 것이고 가끔은 C 뒤에 add나 2,4,7,9,11 등의 숫자가 붙어서 나오기도 하는데 m 외에는 전부 무시하고 쳐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몇가지 정도 알아두면 꽤 그럴듯한 소리가 나는 것을 들을 수 있으니 조금 외워도 괜찮겠죠.
C코드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코드와 오픈 형태의 변형코드들을 기억나는대로 그려봤습니다.
글을 적는 순간 빠진 코드가 생각났지만 앞으로 더 있을 코드 강의들에서 나올테니.. 패스.